본문 바로가기
투자자들의 원칙

유튜브 시윤주식 - 호가창 매매분석 정리

by 투자의 예술가 2024. 10. 19.
728x90
반응형

호가창 예시

728x90
1. 초보자들이 가장 흔하게 하는 실수가 장중에 급등하는 종목을 따라가서 산다는 것이다.
사자마자 떨어져 크게 손해를 본다. 2-3%는 순식간이다. 그런 실수를 줄여야 한다. 주식은 반드시 조정을 준다. 조정을 줄때까지 잠자코 기다려라.
 
2. 호가창에서 어느 부분에서 지지를 받는지 확인해야 한다.
한호가에서 매물대가 쌓이면서 더이상 하락하지 않는 지점이 있을 것이다. 그 부분은 지지선이라고 볼 수 있다.
그 호가를 잘 터치해주는지 매물대가 얼마나 쌓이는지 지켜봐야 한다. 지지가 되는 것을 확인하면.
 
3. 체결량을 확인하라.
체결량이 많은지, 얼마나 빠르게 체결량이 진행되는지, 매수가 많은지 매도가 많은지 확인한다.
 
4. 매수물량보다 매도 물량이 2배정도 많은지 확인하라.
 
5. 위 조건에 다 맞는다면 그때, 매수 한다.
 
6. 급등하는 종목이라면 VI발동이 걸릴 수 있다.
VI를 지켜주지 못하거나 뛰어넘지 못한다면 톨파를 못했을시 매도를 그냥 하는 것이 좋다.
상한가까지 갈거라고 헛된 기대를 갖지말고 빨리빨리 올라가지 못한다면 그냥 매도하는 것이 수익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이다.
욕심을 버리는 것이 수익의 길이다.
 
<잘못 진입 했을 경우>
1. 잘못 진입해서 1.5%까지 하릭이 나왔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하는가?
다시 올라오면 모두들 내가 산 지점을 넘어서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팔지 못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다.
따라서 다시 올라올떄, 본전 부근에 매도를 걸어서 빨리 털어버려야 한다. 내가 생각했던 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이고 있기 때문이다. 수익을 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손실을 안보거나 최소화 하는 것이 목적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 수익은 저절로 따라오게 된다.
 
2. 본전으로 매물대가 쌓여 잘 올라 오지 않는다.
차트를 보면 잘 올라올 것 같은 느낌이더라도 그냥 본전 부근에 매도를 걸어놓고 내가 산 가격대 앞에 매물대가 다시 쌓인다면 그냥 던지는 것이 좋다.
 
떨어졌다가 다시 제자리 올라오는 기업들은 웬만하면 본전 부근, 본전 언저리에서 팔면 가장 좋고, 그렇지 않다면 빨리 손절하는 것이 낫다. 더 올라갈것을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다 손해는 더욱 커지게 된다. 사자마자 올라가는 확실한 거래만 하라.
 
손실을 거의 없게, 적게 가져가고 수익이 날때는 챙겨서 수익과 손실을 같이 가져가야 한다.
내가 10개를 사면 10개를 절대 다 성공할 수 없다. 그렇게 된다면 나는 워런버핏이 되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단타에서도 기법보다는 마인드가 중요한 것이다. 사람들은 기법하나를 배워서 10개를 다 맞추려고 한다. 하지만 세상엔 그런 것이 없다. 10번 사면 반드시 실패하는 것이 있다. 고수와 하수를 나누는 차이는 바로 실패하는 것을 얼마나 덜 실패할 수 있게 만드느냐는 마인드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기법이 아니다. 10개중 5개에서 1~3%수익을 내고, 나머지 5개에서는 0~1%손해를 발생시킨다면 이익은 쌓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승률을 8개 가져간다고 해도 8개를 0.5%수익만 보고 나머지 2개에서 4-5%마이너스가 생기면 계좌는 바로 마이너스가 되어버린다.
 
<차트는 볼때 중요 한 것>
1. 기법을 보지말고 '지켜주냐'를 보아라.
일정 가격대를 지켜주는 것을 본다음, 호가창을 보고, 물량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고, 매도가 2배 이상 많은 것을 확인하고, 2배정도 많아지는 순간, 물량이 들어오는 체결창을 보고 사면 수익이 날 확률이 높다.
올라가기 시작하면 매수세 물량이 위에 있는지 지켜봐야 한다.
 
2. 샀다면 그 다음 매도물량을 빨리 뚫어주느냐 그렇지 못하느냐가 중요하다.
뚫지 못하고 주춤하다 본전까지 오면 빨리 매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사자마자 10종목이면 10종목 다오르는 것을 잡는 사람들이 고수가 아니다.
고수와 하수의 차이는 안가는 종목에서 빨리 털고 나오기 때문에 손해가 적고, 수익을 지킬 수 있으며 그렇기에 고수가 되는 것이다.
 
4. 기법에만 몰두하지 말라.
손실을 보지 않는 매매를 쌓아가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라.
 
5. 호가창에서 큰 매물대를 소화시켜주느냐 못하냐에 따라서 팔지 말지가 결정된다.
한 호가에 큰 매도 물량이 있는 구간이 있다. 그 물량을 쉽게 뚫는다면 더 올라가지만 쉽게 뚫지 못하고 주저 않는다면 일부라도 반드시 수익을 챙겨야 한다.
그런데 속아서 매도 물량을 소화 하지 못하는 것처럼 하다 팔았는데 바로 뚫어서 상승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절대 추격매수를 해서는 안된다. 주가는 반드시 조정을 주면서 올라간다. 조정을 줄때 가격대를 유지할때를 다시 기다려서 매매를 진행해야지 수익 놓쳤다며 바로 따라가다가는 벌었던 수익을 다 토해내는 수가 있다.
대부분의 초보 투자자는 양봉을 보고 올라가면 빨간색을 보고 흥분한다. 그 마음을 누르고 천천히 매매하는 습관만 갖는다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
 
6. 매도 물량이 매수 물량보다 많을 때 순간적으로 체결량이 급격히 증가할때 매수의 힌트가 된다.
 
 
정리)
사기 전에는 호가창과 차트에서 일부 가격대를 지켜주는지 , 더 이상 내려가지 않는지 확인
살때에는 매수보다 매도가 많아지면서 체결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고 들어가면 확률이 높아진다.
경험을 쌓기 위해 호가창과 차트를 많이 봐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