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자들의 원칙

호가창만 보고 거래가 가능한가?

by 투자의 예술가 2024. 10. 11.
728x90
반응형
1. 00의 라운드 피겨에서 그 밑 가격이 얼마나 짧은가?
호가창은 기본적으로 삼각형의 성질을 가질 수 밖에 없다. 00의 라운드 피겨는 당연히 가장 꽉 차 있을 것이고 그 밑 가격은 당연히 적고 더 적고 적어지는 삼각형이 생긴다.
그런데 00의 라운드 피겨의 길이보다 그 밑 가격들의 길이가 아주 짧은 경우 그 호가를 다 먹고 라운드 피겨 가격까지 갈 확률이 높다고 본다.
매도를 할 때에도 00라운드 피겨가격에서 80 70 60의 가격에서 라운드 피겨가격까지 못가더라도 팔릴수 있게 쭉 깔아놓고 파는 방법도 있다.
 
2. 돌파시 호가
큰 물량이 한 가격대를 막아두는 경우가 있다. 그 가격대에서 결국 매수세가 먹는다면 의미 있는 돌파라고 할 수 있다. 1억, 2억씩 시장가로 먹어 버리면 돌파의 지점에서 크게 오르는 경우가 많다.
의미있는 가격대. 전고점이랄지, 라운드피겨 가격대 큰 물량이 박혀있는데 순식간에 물량이 빠르게 체결이 될 때 작은 물량을 실어 그 흐름과 같이 하면 작게 라도 수익을 볼 수 있다. 거기에는 모두다 스캘퍼가 있다. 따라서 성공하지 못하면 더 큰 패닉으로 음봉이 세게 나온다.
 
3. 미니체결창을 많이 본다. 0120
 
4. 안봐도 상관은 없다.
호가창의 흐름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결국 경험이 중요하다. 왔다갔다 하더니 빈공간이 생긴다. 그러면 그것이 매수로 긁냐, 매도로 긁냐의 차이다. 왔다갔다를 몇분 이내로 하고 올라가지 않으면 오히려 떨어진다. 쎈 종목들은 내가 원하는 매수 가격에 사기 힘들다. 내가 원하는 매수 가격에 살 수 있다는 것은 그 가격대에서 더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캘핑에 한하여. 그래서 3-4호가 위에서 매수하는 경우가 많다.
지지를 자주 건드린다는 것은 오히려 더 좋지 않은 신호이다.
728x90
반응형